연구소 칼럼

 

[칼럼] 결혼고민. 확신없는 결혼, 해야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하플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2회 작성일 18-10-30 20:04

본문


-결혼고민2030, 확신없는 결혼 어떻해야 할까?-



fa5828bf1e9c8e4cf04ad20de1ba5975_1540895986_9896.jpg

 

관계 심리연구소 하플은 혼기가 꽉 찬 남녀의  골치아픈 결혼고민에 대해 해결책을 찾아 주고 있다.

많은 남녀가 결혼이라는 내 인생의 마지막 이성을 선택하는 어려운 선택에 있어확신없는 결혼 이라는 이유로 안타깝게 이별하는 경우를 많이 접한다.  


심지어 상대와의 결혼이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이유로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이성과 선을보거나 소개팅을 하여누가 더 나은 선택인지 묻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일반적이지 않지만 그 정도로 많은 고민을 하는 시기가 '결혼전' 이라는것.


누군가와 결혼을 생각했을때 결혼고민이 된다면 혼자만의 생각으로 또다른 후회를 하지말고 상대방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대화로 해답을 찾아봐야 하며 함께 노력하여 방법을 찾아나가는 마음의 합을 맞춰야 할것이다. 


대부분 대화를 해봤다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정해놓고 이야기를 하거나 상대방과의 생각차이를 극복하려하지 않고 들으려 하지않은채 대화를 했다고 말하는경우가 많다.


혼자생각하고 판단한 부정적인 미래를 상상하며, 확신없는 결혼 이라 생각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남자친구가 가끔 욱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결혼을 하게되면 폭력을 휘두를까 고민을 하기도 한다.  혼자만의 고민과 상상으로 만들어낸 예상 시나리오로 불안해 한다는 것이다.


하지막 막상 겪어보면 상대에게 솔직하게 고민을 털어놓는것 만으로도 고민하지 않아도 될 문제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모와둔 돈이 많이없어 행복한 가정을 이룰 자신이 없어져서, 욱하는 성격 때문에,여자친구가 매사 짜증을 잘 내서,반대가 심했던 상대방 부모님 아직도 탐탁치 않게 생각하는 것 같아서,​ 등등 많은 이유로 결혼전 고민을 하지만 정말 노력해서 해결되지 못할 문제는 극히 적기 때문에 두사람의 솔직한 대화만으로도 확신없는 결혼에 대한 고민이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연애를 잘하려면 대화가 중요하듯 결혼을 선택하는 중요한 시점에도 대화가 중요하다는것을 알수있다.

그리고.

생각의 전환.


우리의 인생은 웃는날, 우는날, 화가 나는 날우울한 날이 있듯 매일 웃는 날만 반복될 수 없다.마찬가지로 완벽한 결혼은 없다고 한다상대와 함께 하는 삶을 그리는 방식과 상대를 바라보는 사람의 생각의 차이에 따라

행복은 결정될 것이다. 그동안의 연애를 뒤돌아 봤을때 자신이 상대방과 함께할 때 상대로 하여금 힘들고 슬픈 날보다 행복해서 즐거워서 웃는날이 더 많았다면 앞으로 당신의 인생은 웃는 날이 더 많을 것 이다

반대로 웃는 날보다 다투는 날이 더많아 슬픈날이 많아서 고민인 커플은 관개계선을 위한 근본적인 문제를 찾고 결혼생활을 해야한다. 우리나라는 매년  11만건의 이혼하는 부부가 접수 된다고 한다.


만남과 헤어짐은 본인의 선택과 자유이겠지만, 연애와 달리 부부가 됨으로 책임을 져야하는 많은 환경변화에 따른 헤어짐은 그 또한 어려운 선택이 된다.


부부문제로 상담을 받는 고객의 대부분이 성격차이나 경제적인 문제로 고통 받는 경우가 많았는데, 사실 어떤 주제로 갈등을 빚고 있던 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 악화가 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연애때의 문제를 아직까지도 해결하지 못하고 번복하는 경우는 허다하다.


결혼을 해서 행복하나 안해서 행복하나 내 행복의 결정은 내 몫이기에,

결국 '결혼 고민' 이라는 것도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한 삶을 살수 있을까?" 의 자문이 아닐까한다.

행복하고하 자는 인간의 욕구. 즉, 지극히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고민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참 냉혹하게도 그 자연스러운 고민을 통해 지혜롭게 나아가는 길을 택할 것인지, 상처받고 상처를 주며 돌아가는 길을 택할 것인지는 그저 한 순간의 선택이다.





 

추천0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8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