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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관계심리연구소 하플’ 자존감 높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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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하플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3회 작성일 18-10-15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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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존중감은 우리의 어린 시절에 형성되어 자리 잡힌다. 가족이나 친구 그리고 사회 등에 의한 지속적인 비판은 스스로가 가치 있다는 믿음과 자아 존중감을 깎아내린다.

낮은 자아 존중감은 정말 작은 결정을 할 때에도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게 한다. 이러한 감정들은 다행히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를 향한 자아 존중감을 키우는 것이 개인의 행복과 더 나은 삶을 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그러면 자존감을 높이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자아 존중감에 대해 배운다. 자아 존중 혹은 자존감은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 느끼는 감정으로 심리적이고 감정의 웰빙을 위해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높은 자존감은 자기 스스로의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고 받아들일 줄 알며 대부분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을 준다. 반대로 낮은 자존감은 본인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사랑할 수 없게 하는 요인이 된다.

임상 개입 센터에서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 대해 "기본적인 마음 한편에 깔려있는 스스로에 대란 불신과 부정적인 믿음 그리고 그러한 타입의 사람들"이라고 규명한다. 이런 부정적인 믿음들이 그들의 정체성의 대한 사실이나 진실로 받아들여진다.

치료가 되지 않은 낮은 자존감은 인생 전반에 걸친 문제로 커질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학대적인 관계 속에서 피해자 역할을 하게 되기도 하고, 끊이지 않게 남을 의식한다거나 목표를 설정하기도 전에 미리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등이다.

둘째, 본인의 자존감을 평가한다. 스스로의 자아 존중감이 낮지 않은지 평가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부정적인 정신적 습관을 바꾸고 극복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이다. 만약 본인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편견을 갖고 있다면 낮은 자존감을 가졌을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과 생각들은 몸무게나 몸매에 대한 불만과 같은 하나의 특별한 특징에 관련되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반대로 본인의 삶, 커리어, 인간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날 수도 있다.

만약 스스로에 대한 생각이 나 내면의 목소리가 대부분 비판적이라면 낮은 자존감을 가졌을 확률이 크고, 내면의 목소리가 반대로 긍정적이고 안정적이라면 높은 자존감을 가졌을 가능성이 크다.

만약 글을 읽어봐도 어떻게 자존감을 높일지 막막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다면 ‘관계심리연구소 하플’ 큐레이터와의 상담이 도움 될 수 있다.


출처 : 데일리시큐


링크 : http://www.dailysecu.com/?mod=news&act=articleView&idxno=39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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